05-18 16:56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평범한 블로그

[펀드슈퍼마켓] 펀드슈퍼마켓으로 펀드에 투자하세요! 본문

재테크/나의 금융상품

[펀드슈퍼마켓] 펀드슈퍼마켓으로 펀드에 투자하세요!

새싹블로거 2016. 5. 15. 01:20

안녕하세요! 새싹블로거입니다!

 

오늘은 펀드슈퍼마켓이라는 곳을 소개하려고 해요!

기존의 펀드를 가입하려면 그 펀드의 운용사(투자증권)를 방문하거나, 은행을 통해 가입하곤 했었죠!

이러한 방식으로 펀드를 가입할 때에는 원하는 펀드에 대한 많은 정보를 한번에 얻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고, 수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예를 들어, 내가 100만원을 펀드에 넣는다면, 은행을 통해 가입하면 수수료는 매우 다양하지만 1~2%정도를 떼어 갔던 것 같아요!

펀드슈퍼마켓은 모든 운용사가 투자한 독립적인 판매처로, 수수료가 매우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펀드슈퍼마켓은 모든 운용사의 펀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한눈에 보고 고를 수 있는 펀드가 많다는 장점이 있어요!

 

제가 생각하기에 펀드를 가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수료가 쌀 것.

2. 최근 3년간의 수익률을 보고 판단하며, 신생펀드는 지양할 것.

3.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부담을 줄일 것.

4. 펀드매니저가 자주 바뀌지 않는 펀드를 선택할 것.

 

이정도 인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저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수수료를 뽑았어요!

수수료는 소멸되는 금액이에요! 물론 수익율이 높은 펀드를 고르는게 매우 중요하지만, 수익율이 높아도, 수수료가 높으면 그만큼 떼어가는 것도 많을 수 밖에 없겠죠?

수수료가 낮은 펀드를 생각해야 할 때 무조건적으로 고려해봐야 할 곳이 펀드슈퍼마켓입니다!!

펀드슈퍼마켓과 다른 펀드 판매사들의 수수료를 비교해볼 필요도 없이 항상 펀슈켓의 수수료가 제일 싸더라구요!! 항상! 제가 봤던 봐로는!!

 

두번째로, 수익률을 볼 때에는 3년간의 수익률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펀드의 특성상 세계 경제흐름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품입니다. 단기간의 수익률만 보고 판단한다면, 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펀드는 장기적인 상품으로 갖고 계실 때 그만큼의 이익이 높아집니다. 그냥 묵혀두는게 좋은 것이 아니라 꾸준히 확인하면서 내가 원하는 수익률이 나왔다면 환매를 하고, 수익률이 계속 마이너스라면 그만큼 평가금액이 적은 것을 의미하므로 꾸준히 추가납입을 하시는 것이죠!

3년, 아니 최소한 1년은 운용된 펀드를 가입하셔야 합니다. 신생 펀드들은 아직 규모들이 작고, 매우 소규모 펀드들은 없어질 수 있어요!

없어지더라도 원금이 전부 날라가는 것은 아니지만,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펀드가 사라져서 돈이 들어오게 된다면, 수익률은 마이너스가 되겠죠?

 

세번째,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부담을 줄일 것.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 실행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분산투자는 단순히 다양한 펀드에 넣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펀드의 성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투자처에 펀드를 가입하라는 것이죠.

예를들어 A라는 사람은 펀드 3개를 운용중입니다. 펀드로는 우리나라 인덱스펀드, 대형주펀드, KOSPI 레버리지 펀드에 가입했고 이 사람은 자신만만하게 '나는 분산투자를 잘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보면, 인덱스 펀드는 주가에 따라가는 펀드이고, 레버리지 펀드는 이 주가에 2배로 가격이 변동되는 펀드입니다. 또한 대형주 위주의 펀드 역시 주가에 큰 관련이 있겠죠.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주가가 올라간다면 펀드도 세 개 모두 올라가겠지만 우리나라 주가가 폭락한다면, 세 개 모두 폭락할 것이 자명합니다.

 

저는 펀드를 투자할 때 다양하게 투자하는 것을 권하고 싶어요. 최근 해외비과세펀드가 새로 생기기도 하였고, 우리나라 안에서도 다양한 투자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인덱스 펀드, 소형 가치주 펀드, 채권형 펀드, 배당주 펀드 등이 있겠죠. 굉장히 다양한 상품이 있고, 저 역시 재테크의 고수의 반열에 오르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에 모든 펀드를 알지는 못합니다.

저는 우리나라 펀드 외에도 다양한 해외비과세 펀드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세계경제가 폭락하게 되면 전부 수익은 마이너스가 날 수 있겠지만, 그중에 한곳(?)이라도 건질 수 있겠죠? 또한 중국의 경제위기가 왔다고 가정했을 때, 중국에 문제가 생겼다면, 제가 가지고 있는 중국펀드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겠지만, 그 외의 나라들은 중국보다는 영향을 덜 받을 것 입니다.

 

네번째, 펀드매니저가 자주 바뀌는 상품은 피할 것 입니다. 펀드매니저가 자주 바뀌는 만큼 운용철학도 변경되기 마련입니다. 빈수레가 요란하다는 말도 있고, 자주 바뀌는데는 항상 그만한 이유가 있더라구요.

 

제 개인적인 펀드를 가입할 때의 고려사항은 위의 네가지 입니다. 이 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어요. 이러한 사항들은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펀드는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높지 않으면 수익율도 높을 수 없어요. 이러한 고위험 상품들에는 단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돈은 절대로 투자하시면 안됩니다!!!!!

 

다음에 펀드와 관련한 글로 다시 뵙겠습니다!

그럼 이만!!!

Comments